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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법학,부동산학

기억-과거와 함께 살기

by 쥬디짱 2022.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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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저장에 정보 부호화하기: 시간과 공간이 중요하다

부호화는 들어온 정보가 기억에 저장될 수 있도록 정보를 조직화하고 변형시키는 처리이다. 심리학자들은 감각 기억, 단기 기억, 그리고 장기 기억의 세 가지 유형의 기억 저장을 구분하였다. 기억 저장들은 파지 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그 정보를 얼마나 오랫동안 파지 할 수 있느냐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작업 기억은 특화된 단기 기억과 중앙 집행기는 단기 기억 저장 구조에 있는 정보들을 조작하는 처리들이 집합이다. 저장한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어떻게 연결할까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기억은 향상된다. 학습할 재료의 속성 중에 나중에 유관한 속성에 학습자가 집중하면 기억은 가장 효과적이다. 처리 깊이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심적 조작의 복잡성을 가리킨다. 정교화 부호화는 폭넓은 처리를 생산하는 책략들을 포함한다. 조직화하기,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통합하기 등의 이에 해당하는데 종종 연합을 만드는 방식으로 이를 달성한다. 처음 부호화되면 정보는 역동적인 형태로 저장된다. 저장된 정보를 응고하는 처리는 역동적 형태를 구조적 형태로 전환한다. 전형적으로 강한 정서는 기억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증폭시킨다. 섬광기억은 예외적으로 선명하고 정확한 기억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사람들이 섬광기억은 정확하다고 확산하지만, 실제로 이 기억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왜곡되어 간다.

정보 파지하기: 장기 기억은 하나가 아니다

장기 기억에는 여러 유형이 있는데, 시각, 청각과 같이 감각 양상별로 정보를 따로 저장한다. 각 장기 기억에 정보 중 일부는 의미기억인데, 단어의 뜻, 개념, 세상에 대한 사실이 의미기억에 해당한다. 각 장기 기억에 저장된 다른 정보는 일화기억인데, 특정한 시간, 장소, 환경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기억이 이에 해당한다. 장기 기억에 있는 정보의 일부는 외현기억이다. 장기 기억의 다른 정보는 암묵기억이다. 암묵기억에는 고전적 조건반응, 비연합학습을 통해 습득한 반응, 습관, 기술, 그리고 점화가 포함된다.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는 처리는 특정 유전자의 활동에 달려 있다. 스트레스는 기억을 저하한다. 부분적으로는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의 생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인데, 이 호르몬은 해마의 기능을 손상한다. 

기억에서 정보 인출하기: 단지 과거를 재활성화하는 것이 아니다.

기억 인출은 구성적인 처리에 의존한다. 일화 기억은 조각조각으로 저장되어 있어서 우리는 다른 정보들을 이용해서 이 조각들을 짜 맞추고 빠진 부분을 채워 넣는다. 종종 재인이 회상보다 쉬운데, 얼마나 재인이 쉬우냐는 당신이 구분해야 하는 선택지에 달려 있다. 선택지들이 더 많은 속성을 공통으로 갖고 있을수록 선택지들을 구분하는 것은 더 어려워진다. 효과적인 인출은 단서나 환기물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 있는데, 인출 단서는 기억에 있는 것의 일부와 대응이 되어 나머지 부분을 재구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 최면을 통해 인출한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확신은 증가하지만, 전형적으로 최면은 기억 인출의 정확성을 향상하게 하지 않는다.

언제 기억이  잘못되는가, 그리고 이것을 줄이려면 무엇을 해야 하나

실제로 발생하지 않았거나 발생은 했으나, 기억해 낸 방식으로 발생하지 않은 사건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면 오기억이 발생한다. 전형적으로 실제 기억은 사건에 관련된 자극의 지각적 특질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그러나 오기억은 그렇지 않다. 기억에 지각적 특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실제 기억과 오기억을 구분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현실성 검사가 사용될 수 있다. 망각은 다양한 이유에서 발생한다. 정보가 효과적으로 저장되지 않을 때 부호화 실패가 일어난다. 신경 간 연결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을 정도로 약화할 때 쇠퇴가 발생한다. 역행간섭은 앞서 저장된 정보의 인출을 저하하고, 순행간섭은 새로운 정보의 부호화를 방해한다. 의도적인 망각은 부분적으로 전두엽의 기능에 달려 있다. 일상적인 망각과 달리, 기억상실증은 개별적인 기억이나 기억의 특정 측면이 아니라 특정 시기의 모든 기억을 지워버린다. 학대에 대한 기억은 학대를 경험하는 동안 피해자가 정신적으로 어디엔가 외출해서 이후에  그 사건에 대해 접근할 인출 단서가 거의 없을 경우에는 억압될 수도 있다. 정보를 많이 처리하는 것, 특히 분산훈련을 하는 것은 기억을 도와준다. 정보를 저장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기억술 중에는 상호작용하는 상상 만들기, 장소법, 걸이단어법, 머리글자어, 첫글자어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심상은 정보를 의미 있는 방식으로 조직화하기 위해 사용될 때 아주 효과적이다. 장기 기억에 이미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들이 있다. 한 가지 방법은 정보가 부호화될 때 자기가 어디에 있었는지, 어떻게 느꼈는지를 생각하게 해서 효과적인 인출단서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이 외에 기억해 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는 것도 인출에 도움을 준다. 그래도 인출하는 것이 어려우면, 인출해야 할 정보의 특징이나 연합된 정보를 회상하게 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단순히 환기물로 외부 단서를 조성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전형적으로 기억을 향상하는 요령은 정보를 부호화할 때 효과적으로 조직화하고 처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당신이 정보를 부호화하는 것을 도와주는 기억술에는 기억하려는 대상이 다른 물건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시각화하고 정보를 더 큰 단위로 조직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외에 학습할 때 상황을 심적으로 재창조하고, 정보 인출에 주의를 집중하고, 반복해서 회상을 시도하고, 부분적인 회상에 기초한 새로운 단서를 생성하는 활동을 통해 기억 인출을 향상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이 무엇을 하려는지 환기하는 방향으로 주변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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