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법학,부동산학

정서와 동기-느낌과 노력

by 쥬디짱 2022. 11. 10.
반응형

정서:나는 느낀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Ekman은 여섯 가지의 기본  정서를 제안하였다. 놀람, 기쁨, 화, 공포, 혐오, 그리고 슬픔, 이 가운데 놀람과 공포는 다른 기본 정서들에 비해 서로 혼동되기 쉬운 정서들이다. 기본 정서들은 서로 결합하여 다른 여러 종류의 정서를 만들어낼 수 있다. 문화와 경험은 정서 해석의 용이성에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다른 문화권 사람의 정서를 우연 수준보다는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자신이 속한 문화 구성의 정서를 더욱 정확하게 탐지한다. 몇몇 이론들은 정서가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하려 했다. James-Lange 이론은 우리의 몸이 상황에 반응한 후 정서를 느낀다고 주장한다. Cannon-Bard 이론은 정서와 신체 반응이 동시에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인지 이론은 특정한 상황 맥락에서 우리가 신체 반응을 해석한 결과로 정서가 발생된다고 주장한다. 최근에 등장한 신통합 이론에 따르면, 어떤 정서들은 인지적 해석을 수반하지 않으며 뇌의 자동적 반응을 통해 발생하고, 다른 정서들은 인지적 해석에 의해 발생한다. James-Lange 이론이 예측하듯, 몇몇 정서들은 심장 박동이나 호흡 작용, 표정 표출과 같은 신체 반응의 변화에 의해서 일어난다. 또한 Cannon-Bard 이론의 예측과 같이 공포와 같은 정서들은 정서적 경험과 신체 반응을 동시에 유발하는 반사적 작용이다. 인지 이론에 의하면 우리가 신체 반응의 원인을 어떻게 해석하는지가 우리가 어떤 정서를 느끼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신통합 이론의 관점은 앞선 이론들의 발견을 모두 통합하며, 정서는 여러 가지 뇌 체계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라고 정리한다. 공포는 가장 강력한 정서 중 하나이다. 공포와 같이 강력한 정서의 경험에는 편도체가 관여한다. 환경적 사건들도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행복감은 우리의 경제적, 문화적 배경에 의해서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다. 또한 우리가 느끼는 정서들은 상황에 대한 해석에 의해서 받는다. 행복한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는 부분적으로는 그들이 세상을 그렇게 바라보기 때문이다. 문화는 사람들의 정서적 반응을 조형한다. 또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신체언어로부터 정서를 추론해 내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정서 경험을 참거나 억제함으로써 정서를 통제할 수 있다. 이러한 통제는 관련된 뇌 체계의 활성화를 수반한다. 문화는 우리가 언제 어떻게 정서를 표현해야 하는지를 제한하는 표현 규칙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거짓말을 효과적으로 탐지해 낼 수 없다. 다른 종류의 거짓말이 서로 다른 뇌 체계에 의해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동기와 보상: 좋은 느낌 그 이상의 것

동기를 형성하는 요인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진화적으로 형성된 본능, (2) 추동, (3) 중간 수준의 각성에 대한 신호, (4) 보상. 사람을 포함한 동물은 혐오 자극이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에 처하면 학습된 무기력을 체득한다. 욕구는 결핍과 관련된 뇌 체계와 연관이 있다 (예를 들어, 배고플 때 음식을 먹는 것). 반면 욕망은 결핍되었을 때가 아닌,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관련된 뇌 체계와 연관이 있다. 욕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욕구의 상대적 중요성은 문화에 따라 다르며, 그 문화가 개인주의 문화인지 집합주의 문화인지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Maslow는 욕구의 위계를 제안하였다. 비록 그의 이론이 후대에 미친 영향이 크기는 하지만, 이 이론의 타당성에 대한 증거는 혼재되어 있다. 

식욕과 성욕: 두 가지의 중요한 동기

뇌는 혈액 내의  영양분 함량이 낮다는 것을 감지하여 배고픔의 느낌을 일으킨다. 사람들은 충분한 음식을 먹었다는 신호가 위와 다른 소화 장기들에서 올 때까지 음식을 섭취한다. 시상하부는 식욕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안다. 식사를 시작할 때, 맛은 우리가 그 음식을 먹을지를 결정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식사가 진행되는 동안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가 바뀌면 식욕과 맛은 계속해서 유지된다. 이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그에 따라 식욕이 증가한다. 음식의 내력에 대한 믿음, 음식의 형태와 다른 자극들과의 연합은 그 음식에 대한 선호에 영향을 미친다. 과식은 체중의 증가를 일으킬 수 있으며, 증가한 체중은 다시 감소시키기 어렵다. 그러나 체중은 신진대사와 행동, 조절점, 환경, 활동의 종류 그리고 정서적 상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의사결정과 추론에 관여하는 뇌 체계는 시상하부 체계를 통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실제로는 배가 고프지 않아도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비만인 사람들이 나약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비만은 유전적으로 비만이 되기 쉽거나 과식을 장려하는 환경의 영향을 받은 결과일 수 있다. 다양한 유전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체중에 영향을 미친다. 성적 매력을 느끼는 것은 성적 욕구를 이끌어내고, 성적 흥분하게 만들며, 성행위로 이어진다. 호르몬은 발달과 성행위 관련 동기들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호르몬의 변화는 인지와 정서에 영향을 주는데, 그 반대 방향의 영향이 일어나기도 한다. 짝짓기 선호는 진화적 기제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그 영향이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 남성 이성애자는 남성 동성애자와 비교했을 때 뇌 구조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증거가 있다. 그리고 여성 동성애자와 양성애자는 특정 신경 체계의 작용에서 여성 이성애자와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생물학적 차이 그리고 이성애 그 자체는 유전자에 의한 것과 태아가 때의 경험 그리고 그 요소들의 결합에 의한 것일 수 있다.

 

 

반응형